IT is Smart
소셜 네트워크 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본문
반응형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내포되어 있는 정보들과 시스템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연결 구조 및 연결 강도 분석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입소문의 중심이나 허브 역할을 하는 영향 요소를 찾는데 주로 활용됩니다.
기업에 있어서 영향 요소의 모니터링 및 관리는 신제품 기획 방향 설정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또한 영향 요소의 파악 외에도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대화 정보를 통해 신제품 반응 관찰, 기업 및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평가, 불만 모니터링,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이 드러낸 행적을 토대로 추출한 성향 파악과 숨은 니즈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마이닝 기법들이 주로 일정한 구조를 갖춘 텍스트를 대상으로 한다면,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말 그대로 소셜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실시간 생성되고 비교적 짧은 길이를 가지며, 구조화되지 않고 비문법적인 문장 구조를 가진다는 특성이 있어 이를 감안한 다양한 분석 기법이 혼합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문서 분석과 함께 각 사용자 간의 연결 관계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나 취미를 추적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으로 페이스북의 그래프 서치, 트워터를 검색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Case Study > Thin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와 텍스트 Data & Text (2/2) (0) | 2017.11.13 |
---|---|
데이터와 텍스트 Data & Text (1/2) (0) | 2017.11.12 |
오피니언 마이닝 Opinion Mining (0) | 2017.11.11 |
텍스트마이닝 Text Mining (0) | 2017.11.11 |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0) | 2017.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