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s Smart

4.1 파이썬 Interactive Shell 사용하기 (3/3) 본문

Programming/Python for Beginners

4.1 파이썬 Interactive Shell 사용하기 (3/3)

달인최선 2017. 11. 5. 06:41
반응형

1. 파이썬 소개, Introduction to Python

2. 파이썬의 특징, Features of Python (1/2)

2. 파이썬의 특징, Features of Python (2/2)

3. 파이썬 설치하기, Python Setup

3.1 파이썬 버전 선택하기, Select Python version

3.2 OS Bit 버전 선택하기, Select OS Bit

3.3 설치파일 형태 선택하기, Select Setup File

3.4 설치하기, Setup (1/2)

3.4 설치하기, Setup (2/2)

4.1 파이썬 Interactive Shell 사용하기 (1/3)

4.1 파이썬 Interactive Shell 사용하기 (2/3)

변수 사용하기

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에 있는 상자와 같습니다. 한번에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죠. 하나의 프로그램안에서 어떤 계산된 결과값을 그 이후에 사용하고 싶다면 하나의 변수를 만들어 저장하면 됩니다.



소스파일 URL : https://github.com/wonbird/Short-Term-Python-for-Beginners/blob/master/stp4b_03_use_variables.py


>>> spam = 100


spam이라는 이름의 변수를 만들면서 100이라는 값을 저장했습니다.


>>> spam

100


변수 spam을 호출했더니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해줍니다.

>>> egg = 90

>>> egg

90


마찬가지로 egg이라는 이름의 변수를 만들고 90이라는 값을 저장했습니다.


>>> spam + egg

190


spam egg 변수를 ‘+’ 표현식으로 실행했더니 각 변수의 값이 합쳐졌습니다.


>>> spam = spam * 2


spam변수에 2를 곱한 후 다시 자기 자신인 spam변수에 저장하도록 표현해봤습니다.


>>> spam

200


자기가 가지고 있던 값을 2로 곱한 결과가 출력되었습니다.


>>> spam = 'Hello'

>>> spam

'Hello'

>>> spam = 'Bye'

>>> spam

'Bye'


이번에는 spam변수에 ‘Hello’라는 문자열을 저장했더니 잘 저장되었습니다. ‘Bye’를 저장하도록 했더니 ‘Hello’에서 ‘Bye’로 변경되었습니다. 변수는 새로운 값이 저장되면 이전 값을 지워집니다.

 

<참고하기>


귀도 반 로섬이 Monty Python이라는 코미디프로를 좋아해서 이 언어의 이름을 Python이라고 지었다는 이야기는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Monty Python이라는 코미디프로에 등장하는 식당의 메뉴에는 대부분 spam egg, sausage, bacon이 등장합니다. 그래서 파이썬을 설명하는 여러 예제코드에서도 spam egg등을 변수 명으로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언어에서는 foo bar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1 파이썬 Interactive Shell 사용하기 (3/3)

4.2 파이썬 File Editor 사용하기

4.2 파이썬 File Editor 사용하기-주석처리

4.2 파이썬 File Editor 사용하기-출력하기

4.2 파이썬 File Editor 사용하기-입력받기

4.2 파이썬 File Editor 사용하기-입력값 출력하기

4.2 파이썬 File Editor 사용하기-str(), int(), float() 함수 사용하기

4.3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어보기

4.3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어보기-if문

4.3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어보기-while문

4.3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어보기-for문

4.3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어보기-continue & break문

4.3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어보기-try~except/finally문

4.4 파이썬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기

4.4 파이썬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기-함수(Function)

4.4 파이썬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기-클래스(Class)

4.5 파이썬 모듈 사용하기-모듈(Modules)

4.5 파이썬 모듈 사용하기-pip사용

4.6 파이썬 직접 모듈 만들기

5.1 파이썬으로 파일 다루기-입출력 처리

5.2 파이썬으로 파일 다루기-파일 열기와 닫기

5.3 파이썬으로 파일 다루기-파일 읽기

5.4 파이썬으로 파일 다루기-파일 쓰기

5.5 파이썬으로 파일 다루기-파일 닫기

5.6 파이썬 파일럿 프로젝트 - 심플 텍스트 분석기 제작

6.1 파이썬 개발도구 PyCharm 사용하기

6.2 파이썬 개발도구 PyCharm 설치하기

6.3 파이썬 개발도구 PyCharm Project 만들기



반응형